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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조회 수 & 구독자 늘리는 방법
유튜브 조회수 및 구독자 늘리는 방법 3가지
유튜브 조회수, 구독자 늘리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나요? 아무리 노력을 기울여도 영상을 보는 이들이 없다면 힘이 빠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영상 조회 수가 늘어나고 구독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유튜브 채널을 지속해 나가는데 원동력이 될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조회 수와 구독자를 늘릴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여러분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실시간 구독자 순위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연관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 유튜브 구독자 순위 및 수익 확인하는법 & 사이트)
1. 제목과 썸네일에 신경쓰기
제목과 썸네일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초보 유튜브 운영자라면 말이죠. 아직 자신의 채널이 알려지기 이전 단계라면 구독자층이 얇기 때문에 제목과 썸네일로 영상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청자들은 영상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채널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채널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제목과 썸네일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제목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검색의 노출 여부를 결정 짓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목에 어떤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지 분석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만일 제목에 들어있는 키워드가 사람들이 잘 검색하지 않는 단어이거나 경쟁도가 있는 키워드라면 검색 노출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검색량은 많으나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브스 채널 영상 썸네일 예시
썸네일은 어떨까요?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썸네일입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다면 자연히 클릭율은 증가할 것이며 상위 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썸네일 제목을 지을 땐 질문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썸네일을 만드는 데 참고할 만한 채널을 추천드리면 스브스 채널이 있습니다.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방법으로 썸네일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채널을 분석해보면서 내 채널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잘짜여진 대본 작성하기
대본을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말을 논리적으로 잘한다고 하더라도 미리 짜여진 대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중간에 필요하지 않은 말이 섞이거나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샐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주의를 지속적으로 사로잡으려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영상을 보는 구독자들은 그리 인내심이 많지 않습니다. 다른 영상들을 찾으러 떠나면 그만이기 때문이죠. 조금이라도 주의를 흐트러뜨린다면 이탈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논리적이며 핵심만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정보성이 강한 콘텐츠인 경우엔 더욱 그러합니다.
대본 작성 3단계 과정
예를 들어, 자전거를 리뷰하는 영상 A와 B가 있습니다. A영상은 어두운 밤 자전거를 세워두고 핸드폰 카메라와 내장된 플래시를 사용하여 영상을 찍습니다. 대본이 없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영상에 담습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말하다보니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B영상은 밝고 깔끔한 공간에 자전거를 고정시켜주고 강조할 부분 만을 영상에 담습니다. 준비한 대본과 동시에 포인트만 짚어서 영상에 담았습니다.
A와 B의 영상 중 어느 영상에 집중하기가 수월할까요? 아마 B의 영상이 눈에 띌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돈되고 메시지가 명확한 영상은 채널의 신뢰성을 향상시켜줍니다. 영상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싶다면 대본을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그렇게 한다면 꾸준히 구독자를 만들어가는 밑바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추천 동영상 활용하기
유튜브 추천 동영상 영역
해외에서는 이 방법을 활용해 유튜브를 빠르게 성장시킨 채널이 많습니다. 이미 인기있는 영상의 시청층을 내 채널로 끌어들이는 방법인데요. 유튜브의 추천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가 유튜브를 통해 이전에 시청한 영상들을 토대로 시청자가 다음에 보고 싶어 할 만한 영상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추천 동영상은 PC에서는 페이지 오른쪽 "다음 동영상" 아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시청 중인 동영상 아래에 표시됩니다.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들이 현재 보고 있는 영상에서 다른 영상으로 자연스럽게 유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만일 인기 있는 영상 이후 이어지는 추천 영상에 자신의 영상이 노출된다면 어떨까요?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조회 수를 높이는데 강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추천 영상에 미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바로 "관련성"입니다. 시청자가 현재 시청하는 영상과 관련이 있는 주제의 동영상인가를 보기 바랍니다. 또한 추천 영상은 시청자의 과거 시청 기록에 있는 동영상이 추천 영상이 되기도 합니다.
추천 영상에 뜨는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사실 노출 여부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곳에 영상이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3가지 방법을 소개 해드릴게요.
1) 자신의 채널과 비슷한 주제를 가진 인기있는 영상이나 유튜브 채널을 찾으세요.
2) 영상을 분석해보세요.
왜 인기가 많은지, 소재는 무엇인지, 썸네일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유튜버의 행동과 말투는 어떤지 하나씩 분석해나가는 겁니다.
3)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영상에 적용해보세요.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영상에 하나씩 적용해보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게 됩니다. 또 구독자들의 반응이 어떤지를 느끼면서 어떻게 해야 이끌리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지 감이 조금씩 생기게 되는데요. 하나씩 쌓아가다보면 추천 영상을 통해 조회 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채널에 양질의 콘텐츠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구독자 수가 늘어나며 이때 부터는 제목과 키워드에 많은 시간 신경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구독자 효과로 많은 조회 수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그 전까지는 꾸준하게 활동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나요? 뭐든 시작은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몇몇 급성장한 유튜브 채널을 관찰해보면 꾸준하게 그리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보면서 꾸준히 활동한다면 반드시 빛을 볼거라고 생각합니다. ※ 현재 유튜브 구독자 순위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연관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